건축학과 국내톱3 선정 !! (언론보도)

  • 작성일2013.06.04
  • 수정일2013.06.04
  • 작성자 C**U
  • 조회수15554
건축학과가 2006년 하반기에 최초로 실시되는 건축전문학위 인증심사 후보자격을 취득한데 이어,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의 오랜 심사 끝에 명지대 건축학과가 2006년 국내 최초인증대상 학과로서 선정되었습니다. 국내에 5년제 건축학과는 전부 80개에 달하며, 이 중 총 3개 대학의 건축학과만이 최초인증대상 학과로 선정된 것으로서, 그 명단은 명지대학교, 서울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입니다. 이것은, 명지대 건축학과가 국내에서 국제건축교육인증을 받을 수 있는 톱 3 건축학과 중 하나라는 뜻입니다. 

그림1.jpg



지난 2002년부터 눈부시게 발전해온 명지대학교 건축학과가 이제 국내 5년제 건축학과 중 자타가 공인하는 선두주자로 발돋움하게 되었으며, 이것은 그동안 건축대학 모든 구성원들의 많은 준비와 노력에 힘입은 결과인 것입니다.

명지대학교 건축학과는 지난 3년 간 교육부지원 특성화우수대학으로 연이어 선정된 것에 더하여, 이제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으로부터 국내 최초인증대상 학과로 선정됨으로써 국내 명문 건축학과임을 다시한번 선명하게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건축학과는 앞으로도 끊임없는 발전을 거듭할 것이며, 계속해서 재학생 여러분과 교직원 여러분, 그리고 동문 여러분들의 변함없는 참여와 성원을 기대하는 바 입니다.

애써주신 교수님들, 재학생 및 동문 여러분, 그리고 신입학 학생 여러분, 정말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이제, 세계가 우리의 무대입니다.

(2005.1.16 건축학과)

다음은 건축대학의 모든 재학생들과 교직원 여러분들이 숙지하고 있어야 할 건축교육인증과 인증심사 기준에 대한 중요한 안내입니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http://www.kaab.or.kr )은 국내의 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사협회, 한국건축가협회가 공동으로 설립한 한국의 건축학 교육인증 기관으로서 국내의 전문 건축학위 프로그램(Professional Program)의 인증 업무를 주관하게 되었다. 시장개방과 각종 서비스업의 문호 개방에 따른 해외 건축학 교육인증기관들 간의 전문 건축학위의 상호 인정을 추진하게 됨에 따라 2005년 설립된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은 2002년부터 설립 운영 중인 국내 80개에 이르는 대학들의 전문 건축학위 프로그램들 중 국내최초로 인증대상으로 선발된 3개 대학들(명지대, 서울대, 서울시립대)의 건축학 프로그램 인증심사를 2006년 가을 치르게 된다.

지난 수년 동안 진행되어온 세계 정치, 경제권의 시장개방 압박이외에도 유럽의 세계 건축가협회인 UIA가 주축이 되어 제안해온 전 세계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학위 인증사업을 통한 자격증의 교류를 목표로, 최근 이스탄불에서의 제22회 UIA 총회에서 상호교육인증 실현을 위한 절차가 통과되었는데, 그것은 바로 UIA를 포함한 해외 건축학 교육인증 기관들 간의 자국의 전문 건축학위 상호 인정을 위한 회의(Invitational Accreditation/Validation Round Table Conference)가 미국 건축인증원(NAAB)의 주최로 워싱톤에서 2006년 5월 최초로 열리는 것이며,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을 비롯한 유럽의 UIA, 미국의 NAAB, 영국의 RIBA 등과 중국, 호주, 멕시코 등의 총 9개 건축학 교육인증기관들이 공식적으로 참석하게 됨으로서 주요 국가들 간의 전문 건축학위 국제 상호 인정의 시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 회의의 안건이 현실화 될 경우에 일어날 수 있는 일의 예를 들어보면, 국내 인증원이 인증한 전문 건축학위 프로그램의 학위 보유자가 미국 건축사 자격시험의 응시자격으로 요구되고 있는 미국 대학의 전문 건축학위 소유자와 똑같이 인정받게 됨으로서, 미국 건축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학력으로 인정받게 된다. 뿐만 아니라 미국이외에도 이 회의의 참석 국가 중 전문 건축학위를 건축사자격증 응시에 필수요건으로 제시하는 나라의 자격증시험을 우리나라의 인증된 전문 건축학위를 이수함으로써 응시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국내에서는 2010년부터 시행될 예정으로 있는 건축사 시험에서 전문 건축학위 이수를 필수조건으로 요구할 것으로 보이며, 위의 해외인증단체에서 인증된 학위 소유자면 누구든지 국내 건축사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이미 건축시장 개방에 대비한 많은 진전이 이뤄지고 있는 셈이며, 전문 건축학위 프로그램은 본격적으로 국제무대에서도 대응할 수 있는 내용의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은 국제수준을 충족시키는 고유한 건축학 교육인증 기준을 바탕으로 2006년 최초 인증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특히 2006년 가을에 최초 인증대상이 되는 건축학 프로그램들(명지대, 서울대, 서울시립대의 3개 건축학 프로그램)은 인증기준의 주요 부분인 “학생 수행 평가기준”에 의해서 프로그램 재학생들의 교육성과물들(과제물, 시험답안 등)에 대한 질적 심사를 현장 실사를 통해 받게 된다. 2006년 가을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이 실시하는 최초 인증심사에서는 해외 인증기관의 경험을 활용함과 동시에 심사내용의 철저한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오랜 건축학 교육인증심사 경험을 지닌 해외 인증기관의 인사들이 각 프로그램의 현장 실사팀(총 5인 구성)에 2인 이상 배정될 예정이고, 모든 심사과정은 영어로 진행될 예정이다. 인증심사의 최종 결과로서 5년 유효, 조건부 2년 인증, 인증의 일시적 정지, 인증거부 등의 판정을 받을 수 있다. 정상적으로 인증원의 모든 인증기준을 충족시키게 될 경우 전문 건축학위 프로그램은 매 5년마다 정기적인 인증심사를 받음으로서 교육의 질을 유지하게 되고, 실사팀의 평가결과들을 자체 보완함으로서 프로그램의 발전을 도모하게 된다.

모든 전문 건축학위 프로그램 졸업생들은 건축학과 프로그램의 정규 교과과정을 마침으로서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의 학생 수행평가기준(2006-2007 건축대학 편람 부록에 수록)에 명시된 수행능력을 갖추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건축학과의 모든 학생들과 교수진들은 인증심사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의 이해와 최소 교육기준으로 학생들에게 교육되어야 하는 이 수행평가기준의 내용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건축대학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