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업적

논문 (최근 3년간의 실적)

테이블 이름 - 년도 및 제목
년도 제목
2020-09-30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의 구성주의신념 및 수학적 태도와 수학지도지식의 관계
2020-08-31 프로젝트 수행 경험이 있는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일반 유아교사와의 비교 및 프로젝트 운영실태에 따른 차이
2020-08-25 어린이집 영아반 복수담임교사의 심리적 소진
2020-06-30 프로젝트 수행 경험이 있는 유아교사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신념과 교수창의성의 관계에서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
2020-06-30 수학적 탐구하기 통합 활동에 대한 보육교사들의 인식 및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분석
2020-06-30 어린이집 영아반 복수담임교사의 근무환경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동료교사와의 갈등의 매개효과
2020-05-25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의 유아수학 관련교육현황 및 유아수학활동운영실태 비교분석
2020-02-29 영아 수학적 탐색활동 지원을 위한 구성주의 교사교육프로그램이 영아교사의 수학지도 관련 변인에 미치는 효과
2019-12-31 신체움직임을 활용한 순환학습기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물체조작능력 및 공간능력에 미치는 효과
2019-12-31 순환학습기반 수과학 통합 유아 목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 과학적 능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2019-12-15 영아 수학적 탐색활동 지원을 위한 구성주의 교사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2019-10-31 순환학습기반 수과학 통합 유아 목공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2019-09-30 유아교사의 자연물 수학활동 증진을 위한 순환학습기반 교사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2019-09-30 자연물 수학활동 증진을 위한 순환학습기반 교사교육프로그램이 유아교사에게 미치는 효과 연구
2019-08-31 일상생활 문제해결 중심의 유아수학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2019-06-30 만 3세 유아 부모의 수학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가정연계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2019-05-31 수학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일상생활 중심의 유아수학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2019-04-30 영아교사의 수학지도적극성과 구성주의신념이 수학적 상호작용 중요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학력 및 연수경험여부를 중심으로
2019-03-30 영아교사의 구성주의신념, 놀이교수효능감, 자연친화적 교수태도및 과학지도지식이 과학지도적극성에 미치는 영향
2019-03-30 성별에 따른 유아-교사 관계 집단의 판별요인 연구: 정서-행동 유능성, 의도적 통제를 중심으로
2019-02-28 유아의 성별과 지능에 따른 창의성의 차이 연구
2018-12-31 유아의 수학적 능력 및 과학적 능력과 지능 간의 관계 연구
2018-11-30 영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및 수학지도지식이 수학지도적극성에 미치는 영향
2018-09-30 영아교사의 구성주의신념이 수학지도적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
2018-08-31 유아기 어머니의 수학학습관점이 가정환경의 질과 어머니의 수학적 상호작용의 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
2018-06-30 유아기 어머니의 수학적 상호작용에 대한 수학적 태도 및 수학학습관점의 영향
2018-04-30 유아교사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신념이 수학교과교육학지식에 미치는 영향: 보육과정실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18-03-31 가정환경의 질과 부모의 수학적 상호작용이 만 3세 유아의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2018-02-28 유아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2017-12-31 만 3세 유아의 인지발달에 대한 부모-교사 협력관계의 영향력: 가정환경의 질, 부모의 수학적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17-12-31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유아 식생활 프로그램이 영양지식, 식행동, 과학과정기술,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2017-12-31 유아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이 자연물을 활용한 수학활동 중요도 인식과 실시정도에 미치는 영향
2017-11-25 영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대한 수학적 태도, 수학교과교육학지식 및 구성주의신념의 영향

상훈 (최근 3년간의 실적)

테이블 이름 - 년도 및 제목
년도 제목
2019-09-01 전임교원 학술상

연구수탁 (최근 3년간의 실적)

테이블 이름 - 년도 및 제목
년도 제목
2018-04-01 수과학 통합기반 탐구 중심 유아 목공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수학적능력, 과학과정기술, 창의성을 중심으로

저서 (최근 3년간의 실적)

테이블 이름 - 년도 및 제목
년도 제목
2020-09-05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반영한 보육학개론

학술대회발표 (최근 3년간의 실적)

테이블 이름 - 년도 및 제목
년도 제목
2019-09-27 신체움직임을 활용한 순환학습기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2019-05-25 영아교사의 수학지도적극성 증진을 위한 구성주의 교사교육프로그램의 효과
2019-05-10 순환학습기반 수과학 통합 유아 목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 과학적 능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2019-05-10 자연물 수학활동 증진을 위한 순환학습기반 교사교육프로그램이 유아교사에게 미치는 효과
2018-10-12 유아의 성별과 지능에 따른 창의성의 차이 연구
2017-11-25 유아기 어머니의 수학적 상호작용에 대한 수학학습관점 및 수학적 태도의 영향
2017-11-25 영아교사의 구성주의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이 수학교수적극성에 미치는 영향
2017-11-24 영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및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이 수학교수적극성에 미치는 영향
2017-11-24 가정환경의 질과 어머니의 수학적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수학학습관점의 조절효과
2017-11-04 유아교사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신념이 수학교과교육학지식에 미치는 영향: 보육과정실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