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및 전공소개
교회음악학전공 (Department of Church Music)
본교 대학 이념인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사랑, 진리, 봉사를 바탕으로 21세기 한국 교계와 교회음악을 이끌어갈 영성 있는 교회음악 목회지도자를 양성한다. 음악을 도구로 하나님께 예배하고 교회의 본질적인 복음전파를 위한 전문음악목회자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대상: 찬양사역자, 예배자, 지휘자, 반주자, 교육자, 교회행정가 등)
음악예술경영학 전공 (Music Arts Management)
본교 대학 이념인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사랑, 진리, 봉사를 바탕으로 한국문화예술교육분야의 질을 높이고 21세기 음악예술경영을 실질적 현장학문으로 이끌어갈 전문 인재와 예술경영인을 양성한다. 문화예술교육의 본질을 이해⸳파악하고 이를 수용하는 이론적인 토대를 연구함과 동시에 시대적 패러다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융합적 사고를 갖춘 전문음악예술경영인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대상: 음악학원경영가, 음악예술단체운영가, 음악예술경영에 관심이 있는 자 등)
교육목표
교회음악학전공 (Department of Church Music)
- 음악이라는 예술을 통하여 복음전파를 위한 음악목회자 양성
-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도성을 발휘하는 교회음악 교육자 양성
- 음악목회자의 직무 성격상 기능적으로 요구되는 전문음악인 연주자 양성
- 교회의 본질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합리적인 교회음악 행정가 양성
음악예술경영학 전공 (Music Arts Management)
- 음악예술교육 ⸳ 예술경영 ⸳ 공연기획분야에 대한 인재양성
-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음악예술경영전문가 양성
- 창의적인 학술연구능력과 연주지도력을 갖춘 리더십 인재 양성
- 차별화된 특성화 음악예술교육프로그램 및 경영교육시스템 개발
- 음악예술경영에서의 창작과 수용을 바탕으로 문화예술의 활성화에 공헌
교수진 소개
주임교수 박 남 연
- 숙명여자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졸업
- 프랑스 파리고등음악원 최고연주자과정 졸업
- 이태리 로마 A.R,A,M 아카데미 졸업
- ODESSA 국립오페라하우스 ”라보엠“ 미미역 데뷔
- 2003 MBC문화방송 차세대성악가 선정
- 한미수교 100주년 기념 한국인 최초 미국국회의사당 초청연주
- 프랑스 Nice 국제페스티발 “동양인 최초 최고뮤지션 선정” “Le Manastere de Cimiez”홀 초청연주
- 제3회 대한민국오페라대상 기업가상 선정
- CTS 아트홀 예술감독 역임
- 르네상스 오페라단 예술감독 역임
- 현)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교수, (사)대한민국공연예술협회 이사장
양진모 : 지휘, 작곡
-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지휘 전공 졸업
- 이탈리아 시에나 키지아나 아카데미 오페라, 오케스트라 지휘과 졸업
- 밀라노 베르디 국립음악원 오케스트라 지휘과 및 지휘과 조교과정 포스트 디플로마 졸업
- 알도 체카토 마스터클래스 특별상 수상, 국립오페라단 아카데미 전임강사 역임
- 현) 이탈리아와 한국, 일본에서 오페라, 콘서트 지휘자로 활동 중 명지 홀리 오케스트라 상임지휘자, 진주시 이상근 국제음악제 음악감독 등
김 강 : 오르간, 교회성가 반주법
-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예술전문사과정 졸업
- 프랑스 파리국립음악원 졸업(Diplome Superieur)
- 스위스 바젤국립음대 졸업(Solostendiplom mit Auszeichnung)
- 앙상블 오르투스 멤버, 프리모깐딴데 반주자, 기독교대한성결교회 목사합창단 반주자
- 현)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객원교수, 한국교회음악아카데미협회 이사
박양희 : 피아노, 음악예술경영, 논문지도
-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피아노과 졸업
- 인디애나 음대 피아노 연주 석사, 전문 연주자 과정 졸업
- 일리노이 음대 하프시코드 연주 석사, 피아노 연주 및 문헌 박사 졸업
- American Ptotege 국제 콩쿨 1등
- 현) 명지대학교 객원교수, 음악예술학회‧피아노듀오협회 회원
김지선 : 음악예술경영
-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교회음악학과 석사 졸업
- 베스트셀러 『피아노콩쿠르 전체대상 200회의 비밀』, 『오늘은 콩쿠르 초급,중급,고급』,『오늘은 콩쿠르 스페셜』,『오늘은 소나티네 1,2』저자
이주혜 : 음악예술경영, 피아노 페다고지
- 서울대학교 피아노과 졸업
- 인디애나 음대 피아노 연주 및 문헌 석사, 전문 연주자 과정 졸업
- 일리노이 음대 피아노 교수법 석사, 하프시코드 연주 및 문헌 석사 졸업
- 일리노이 음대 피아노 연주 및 문헌 박사 졸업
개설교과목
교회음악학전공 (Department of Church Music)
전공실기 1,2,3,4,5 | 지도교수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전공분야의 작품을 깊이 연구하고, 고도의 연구기술과 해석법을 익힌다. |
---|---|
교회음악개론 | 교회음악의 기본문제들(예배와 음악, 오르가니스트와 오르간, 성가대와 지휘자, 회중찬송)을 검토하여 교회음악 연구에 필요한 기초적 지식과 실력을 기른다. |
구약개론 | 성서 내용을 소개․설명하고, 이스라엘의 역사와 관련하여 구약을 전체적으로 이해시킨다. |
신약개론 | 신약성서의 배경이 되는 신약사와 신약성서의 정경화 과정을 다루는 정경사화 신약성서 개론을 공부한다. |
찬송가학 | 찬송가의 역사, 분류, 비평, 사용 등에 관해 연구함으로써 찬송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공예배와 개인의 예배에서 찬송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인도한다. |
음악목회 | 음악목회에 대한 올바른 신학적 이해를 통해 음악목회의 본질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음악목회의 사명, 음악목회자의 역할과 자질, 그리고 모든 구체적인 프로그램에 대해 다룬다. |
기독교세계관 | 다원화된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직면하는 여러 현안들에 대해 신앙과 삶이 통합된 성경적 관점으로 생각하고, 살아가는 하나님나라 백성이 되도록 돕는다. |
교회사 | 교회사학이라고 불리며 교회의 역사를 다루는 학문으로, 교회의 박해와 역사, 교회 행정과 기관의 변화, 다양한 예배의식과 예식 기도문 등의 변화 과정을 포함한다. |
교회음악성가반주법 | 교회성가(성악, 기악)를 위한 기본적인 반주법을 선율 및 화성 등의 측면에서 연구 지도한다. |
교회음악세미나 | 신⸳구약 시대에서 종교개혁시대와 현대에 이르기까지 기독교 음악 발달사와 역사적 사건, 인물, 교파음악의 특성과 공헌, 중요한 음악형식 및 한국교회의 음악현실을 알아본다. |
CCM연구 및 앙상블 | 가스펠 음악의 연구 및 앙상블 연주 실습 |
오르간의 이해 | 오르간 주자로서의 기본적인 사항들을 다루며, 특히 교회오르간 연주자로서 필요한 다음의 주제를 다룬다.
1. 예배와 오르간주악 2. 회중찬송인도 3. 성가대합창 및 독창의 반주
|
악기론 | 현악기와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를 중심으로 각 악기의 음역과 주법, 특성 등을 익히고, 감상과 분석을 통해 이를 작품창작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음악분석법 | 전통화성, 현대화성, 대위법 등 음악이론의 총체적 복습과목으로, 음악의 시대적 양식에 따라 특정 작곡가를 선정하여 화성분석, 형식분석, 작곡기법 등을 다룬다. |
음악사 | 고대부터 르네상스, 바로크, 현대에 이르는 음악사의 발달과정을 역사적으로 분석한다. |
합창지휘법 고급 | Conducting Technique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Rehearsal Technique에 필요한 발성, 호흡, 공명, 즉 몸에 대한, 소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전문적인 지식, 거기에다 인격적인 음악적인 리더십까지 여러 부분의 요건이 충족되어야만 한다. 이 수업에서는 지휘자의 요건이 될 만한 여러 가지 부분을 살펴보면서 실제 합창을 이끌어 나가는데 도움이 될 전문적인 기술들을 배워나갈 예정이다. |
음악예술경영학 전공 (Music Arts Management)
전공실기 1,2,3,4,5 | 본인 개인전공에 역량 발전을 위해 전공실기를 연마한다. |
---|---|
세계음악사 | 고대,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 낭만, 현대에 이르는 전체적인 음악의 역사를 연구함으로써 음악적 기초의 소양을 마련한다. |
앙상블연주 | 앙상블의 조화와 예술가, 연주자로서의 공연장, 무대에서의 실제적인 연주자의 자세, 무대매너, 자질을 연습함으로써 졸업 리사이틀 준비 및 리허설 기회로 준비한다. |
피아노교수법 | 직접적인 음악도들의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직접적이고 다양한 티칭법을 개발한다. |
고급지휘법 | 합창과 합주 및 음악의 기본이 되는 지휘법을 연마한다. |
악기론 | 악기의 종류, 역사, 음역⸳ 음색, 주법 등 여러 특징을 이해한다. |
영재교육과 입시콩쿨지도법 | 음악교육의 핵심인 대학입시준비와 콩쿨의 입상을 위한 페다고지를 이해 분석한다. |
예술교육마케팅과 학원운영법 |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현장에서의 학원경영법을 습득한다. |
실용편곡법 | 실용음악 편곡과 분석을 통해 연구해 본다. |
예술경영학개론 | 예술경영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과 사례를 통해 예술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다. |
공연예술마케팅 | 공연예술시장의 이해와 기능, 일련의 과정들을 이해한다. |
예술의 이해 | 예술의 정의, 미의 정의, 예술과 미의 구별 등 예술의 본질적 의미들을 연구한다. |
음악예술경영과 행정 프로젝트1,2 | 학원경영⸳행정의 연속성을 강화하고 실행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학기별 연속강의를 수행하고 사업실행을 도모한다. |
음악예술경영리더십 | 조직을 이끌어가는 경영자,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과 행동을 공부한다. 또한 가치관과 예술 철학의 정립으로 가치 있고 아름다운 삶의 방법을 연구하며 공동체 안에 만은 매개체들간의 소통을 이해⸳연구한다. |
교과 과정
전공 | 1학차 | 2학차 | 3학차 | 4학차 | 5학차 | 졸업 | |
---|---|---|---|---|---|---|---|
공통 | 교회음악학 전공 | 찬송가학 음악사 |
전공실기1,2,3,4,5 지휘법 구약개론 신약개론 음악목회 기독교세계관 교회사 교회음악성가반주법 교회음악세미나 CCM연구 및 앙상블 오르간의 이해 악기론 음악분석법 합창지휘법 고급 |
종합시험
(음악사, 찬송가학)
|
|||
음악예술경영학 전공 | 음악예술경영과 행정프로젝트1 |
전공실기1,2,3,4,5 세계음악사 앙상블연주 피아노교수법 고급지휘법 악기론 영재교육과 입시콩쿨지도법 예술교육마케팅과 학원운영법 실용편곡법 예술경영학개론 공연예술마케팅 예술의 이해 음악예술경영리더십 |
|||||
학점 졸업 | 30학점 이수 + 졸업연주 |
||||||
논문 졸업 | 연구방법론 | 논문세미나 논문지도(P) 실습 특강 |
논문 최종심사 | 24학점 이수 + 논문제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