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및 전공소개
미술사학과는 다양한 이론과 현장 학습을 기반으로 문화유산, 미술 기획 및 문화 콘텐츠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국내 최고의 강사진의 강의와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이론의 학습과 현장 경험을 통해 미술과 시각 예술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와 연구 능력을 함양한다.
미술사학전공
다양한 이론을 통한 미술과 시각 문화의 역사를 연구, 전반적인 미술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미술작품을 감상하고 분석하며, 국내외 미술 작품에 대한 조사와, 답사를 통해 전문지식과 능력을 함양한다.
문화유산관리전공
다양한 문화유산을 관리 및 활용하는 데 필요한 개별 문화유산의 특징을 교육하고, 문화유산과 연계된 인문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미술기획전공
미술 관련 전시와 사업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전문지식과 실무를 체험할 수 있는 특화된 교과과정을 통해 실무에서 바로 투입되어 활동 할 수 있는 실력을 키운다.
교육목표
전통적인 학문 연구를 바탕으로 미래 지향적 탐구 학문과 상호 호응할 수 있는 첨단화된 교육을 지향하고, 21세기 비전에 따라 학문 연구의 중심적인 구축역할을 하도록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여 발전하는데 있다.
- 가학문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한 좀더 넓은 영역의 학문으로 나아 갈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할 수 있게 해준다.
- 나국, 내외 유수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의 현장실무에 참여하여 경험을 쌓는다.
- 다역사현장의 답사를 통한 다양한 연구의 영역을 확립해 준다.
교수진 소개
유홍준(석좌교수): 한국미술사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동양철학과 박사
- 영남대학교 조형대학 교수 역임
- 영남대학교 박물관 관장 역임
- 명지대학교 미술사학과 교수 역임
-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원장 역임
- 제3대 문화재청 청장 역임
- 제주 추사기념관 명예관장
- 현) 명지대학교 미술사학과 석좌교수
- 현) 한국학중앙연구원 이사장
윤용이(석좌교수): 한국도자사
- 성균관대학원 졸업
- 국립중앙박물관 학예관 역임
- 원광대학교 국사학과 교수 역임
- 2002~2012 명지대학교 미술사학과 교수 역임
-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원장 역임
- 명지대학교 박물관 관장 역임
- 문화재청 문화재위원 역임
- 현) 명지대학교 미술사학과 석좌교수
이태호(석좌교수): 한국회화사
- 홍익대학교 대학원 졸업
-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 역임
- 국립광주박물관 학예연구사 역임
- 전남대학교 교수 역임
- 전남대학교 박물관 관장 역임
- 명지대학교 박물관 관장 역임
- 명지대학교 인문대학 미술사학과 교수
- 문화재청 문화재감정위원 역임
- 문화재청 문화재위원 역임
-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원장 역임
- 현) 명지대학교 미술사학과 석좌교수
이지은: 현대미술, 시각문화이론
- 보스턴대학교 미술사학과 석사, 박사
- 명지대학교 인문대학 미술사학과 교수(2004-)
- 현대미술사학회 임원 (2004-2007)
- 서양미술사학회 임원 (2005-2006)
- 한국미술사교육학회 임원 (2005-2007)
- 몽블랑 문화예술후원자상 심사위원 (2011-2012)
-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작가상 운영위원 (2014-2015)
- 한국연구재단 문화융복합단 전문위원 (2015-)
- 한국미술이론학회 회장 (2016-2017)
- 명지대학교 인문대학 미술사학과장 (2016-2017)
- LG연암 해외공동연구교수 (2018)
- 미국 MIT대학 건축학과 ‘역사, 이론, 비평’분과 (2018-2019)
- 미국 웰슬리 대학 뉴하우스 인문학 연구소 교수 펠로우 (2019-2020)
- 현) 문화예술대학원 원장
이주현: 중국미술사
- 홍익대학교 미술사학과 석사
- 독일 Heidelberg University 박사
- 한국미술사학회 연구 이사 역임
-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원장 역임
- 미술사학연구회 회장 역임
- 대표저서: 『중국현대미술사』, 『근대를 만난 동아시아 회화』(공저), 『Wu changshuo – der letzte Literatenmaler im modernen China』, 『Den Himmel in der PinselspitzeChinesische Malerei des 20. Jahrhunderts』 등
최선아: 불교미술사
-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석사
- 미국 University of Chicago 박사
- 미국 Columbia University, University of Chicago 강사 역임
- 한국미술사학회 총무이사
- 『중앙아시아연구』, 『신라문화』 편집위원
- 명지대학교 박물관 운영위원
- 한국미술사학회 편집위원장 역임
서윤정(주임교수): 한국회화사
-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석사
-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UCLA) 박사
- UCLA, Forum Transregionale Studien,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연수 과정 및 조교수 재직
- 미술사학연구회 학술 이사 역임
교과목 목록
수도권 소재 대학원 중 가장 다양한 전공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교차수강제도를 통해 명지대학교 미술사학과 대학원 수업과 인문대학 미술사학과 학부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미술사의 기초부터 동서고금의 미술과 시각문화의 역사를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으며, 시간의 제약 없이 야간과 주간의 수업을 동시에 수강할 수 있습니다.
미술사학전공
한국고대회화사 | 고구려 고분벽화를 중심으로 한국 고대 회화의 도상과 주제, 양식을 논의를 통해 그 중요성과 의미를 살펴본다. |
---|---|
조선시대회화사 | 조선시대 회화의 역사적 발전과 양식적 특성, 작가론, 조선 시대의 화론과 서화 비평, 감상과 수장을 통해 조선 시대 회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한국회화사 | 조선시대 회화를 중심으로 다양한 화목의 발전과 양식의 변화, 회화 수집과 수장의 역사, 후원자와 화가의 관계, 예술의 사회 문화적 기능, 미술 시장과 민화의 유행 등 회화의 제작과 감상, 유통과 관련된 주요한 문제들을 탐구한다. |
한국근대회화세미나 | 한국 근대 회화의 성격과 변화 양상을 20세기 활동한 대표적인 작가들의 작품의 분석을 통해 분석한다. |
중국회화사 | 고대부터 원대까지의 회화사의 흐름을 나누어 살펴보며 화론서, 미술사 서적에 등장하는 사료를 분석함으로써 이론과 작품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
고려도자사 | 고려청자의 탄생과 변화, 발전 상황을 유기적으로 이해하며 고려청자의 기원과 시기별 변화 과정을 고찰한다. |
조선도자사 | 조선시대 제작된 분청자, 백자, 청화백자, 도기 등 다양한 도자기의 특징과 변천과정을 살펴본다. |
한국도자사 | 한국미술사의 근본인 도자기의 변천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각 시대별 도자문화의 특징을 입체적으로 고찰한다. |
중국도자사 | 세계 도자의 중심인 하나의 중국 도자의 역사와 문화, 발달사를 살펴본다. |
불교미술세미나 | 삼국시대부터 근현대까지의 한국 불교미술 연구의 주요 쟁점과 연구사를 살펴본다. |
한국근현대미술사 | 한국 근대미술의 흐름을 사회 문화적인 배경과 국제적인 미술계의 동향 속에서 살펴보고, 대표적인 작가들의 작품 활동과 미술사적 의의를 파악한다. |
근현대아시아미술사 | 한국 근대 회화의 성격과 변화 양상을 20세기 활동한 대표적인 작가들의 작품의 분석을 통해 분석한다. |
서양고전미술사 | 서양미술의 고전주의를 대표하는 작품을 시대별로 분석하고 고전성의 개념을 추적한다. |
19세기 서양미술사세미나 | 19세기 서양미술의 발전과정을 둘러싼 사회적 맥락과 작품 분석과 당시의 예술작품에 대한 평론과 사회의 관계를 심도 깊게 다룬다. |
서양현대미술사세미나 |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전반을 아우르는 모던 아트와 모더니즘 미술의 다양한 측면, 새로운 해석과 시각 등을 검토하여 현대미술에 대한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통해 동시대 미술에서의 현대성을 제고한다. |
문화유산관리전공
문화유산학 개론 | 국내외 문화유산의 개념을 이해하고, 최근 확장된 문화유산의 범위를 입체적으로 고찰한다. |
---|---|
문화유산과 인문콘텐츠 | 인문콘텐츠 가공 및 활용 가능한 여러 문화유산을 탐구하고 문화유산 활용 정책을 기획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배양한다. |
유형문화유산과 미술사 | 회화, 조각, 공예, 건축 등 다양한 유형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
매장문화유산 기초조사 | 발굴조사를 통해 새롭게 출토되는 문화유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
문화유산과 문화경관 | 궁궐, 사찰, 서원 등 유네스코 (UNESCO) 세계 유산을 이해하고, 각 문화유산이 위치하는 장소의 인문지리적 입지 특징과 관련 스토리를 파악하고 문화 해설 능력을 함양한다. |
한국 민화의 이해 | 한국 민화의 역사와 의미, 기능을 검토하고 민화를 통해 반영된 한국의 독자적인 조형미를 탐구한다. |
미술기획전공
미술아카이빙과 작가관리 | 미술관/박물관과 화랑, 경매회사 등에서 요구되는 미술품과 작가 관리를 위한 아카이빙 기술 및 어플리케이션을 연습하고 관련 실습을 통해 업무 능력을 키운다. |
---|---|
전시기획실습 | 외부 인턴쉽을 전제로 하는 실습과목으로 전시기획 및 갤러리 운영에 대한 실무와 이론을 학습한다. |
한국현대미술세미나 | 1960년 이후 한국 현대미술의 다양한 사조와 작가를 살펴보고 이를 둘러싼 사회적 비평적 맥락을 분석한다. |
현대미술의 양상 | 20세기 후반 이후 현재까지 현대미술의 흐름을 살펴보고 이를 보는 비평적 관점을 이해한다. |
교과 과정
전공 | 1학차 | 2학차 | 3학차 | 4학차 | 5학차 | 졸업 | |
---|---|---|---|---|---|---|---|
공통 | 미술사 전공 | 19세기서양미술사 고려도자사 근현대아시아미술사 불교미술세미나 서양고전미술사 서양미술사세미나 조선도자사 조선시대회화사 중국도자사 중국회화사 한국건축사 한국고대회화사 한국근대회화사 한국근현대미술사 한국도자사 한국회화사 일본미술사 미술산업의 역사 현대미술의 전개와 비평 |
종합시험 | ||||
학점 졸업 | 30학점 이수 | ||||||
논문 졸업 | 논문지도(P) | 논문 최종심사 | 24학점 이수 + 논문제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