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및 전공소개
한국미술학과는 민화전공을 기반으로 민화에 대한 이론과 실기 양면에서 국내 최고의 전문가를 교수진으로 모시고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심도있는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민화전공
한국의 토착적 미술을 대표하는 민화는 새롭게 떠오르는 K아트의 선두주자로 거듭나고 있다. 한국미술학과의 민화전공은 미술사적 맥락에서 보는 한국민화의 역사와 이론수업은 물론 전통민화와 현대민화를 포괄하는 실기수업을 통해 명실상부 최고의 민화전문가를 양성하려 한다.
교육목표
민화의 역사, 전통민화의 유형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현대화된 민화의 기법을 창조하며 21세기를 이끌어갈 K아트 민화의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수진소개
나유미: 주임교수
- 명지대학교 미술사학과 박사
- 동국대 문학 석사 (문화재 전공)
- 세종대 미술학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졸업
- 제11회 조자용 문화상 수상
- 제1회 현대민화공모전 대상
- 제33회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 문화재보호재단 이사장상
- Cite internationale des art Paris 제1기 가나문화재단 해외입주작가
- 2013, 2011 서울특별시 사라져가는 전통문화지원사업 선정
- 2010 건청궁 명성황후전 병풍 제작(문화재청 소장)
- 2009 광주 디자인비엔날레 참여작가
- 제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현대민화 공모전, 한국전통민화협회 전국공모전,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역임
- 현) 사단법인 가회민화협회 부회장
윤열수(특임교수)
- 동국대학교 미술사학과 박사
- 에밀레박물관 학예실장 역임
- 가천박물관 부관장 역임
- 문화관광부 문화재전문위원, 문화재위원 역임
- 인천시사편찬위원회 편찬위원 역임
- 민학회 회장 역임
- 서울특별시박물관 협의회 회장 역임
- 한국민화학회 회장 역임
- 서울특별시 문화재위원회 전문위원 역임
- 한국박물관협회 회장 역임
- 현) 가회민화박물관 관장
이태호(석좌교수): 한국회화사
- 홍익대학교 대학원 졸업
-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 역임
- 국립광주박물관 학예연구사 역임
- 전남대학교 교수 역임
- 전남대학교 박물관 관장 역임
- 명지대학교 박물관 관장 역임
- 명지대학교 인문대학 미술사학과 교수
- 문화재청 문화재감정위원 역임
- 문화재청 문화재위원 역임
-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원장 역임
- 현) 명지대학교 미술사학과 석좌교수
개설교과목
| 민화이론연구 | 민화의 개념과 정의에 대해 알아보며 시대별, 장르별, 지역별 등 민화의 특성에 관해 살펴본다. |
|---|---|
| 민화조형연구 | 민화에 담긴 한국적 조형요소를 살펴보고 민화의 전통과 현대성을 살려 창작민화 연구를 향한 기틀을 마련한다. |
| 전통채색화 실기 | 궁중회화와 민화의 실기를 위한 기초이론과 재료의 사용방법 등을 알아본다. |
| 전통민화의 이해 | 전통회화의 주제와 소재, 시대별 특징과 역사를 알아본다. |
| 궁중 장식화와 민화연구 | 궁중회화와 민화의 모사를 통하여 전통채색화의 다양한 표현기법을 숙지하여 회화, 디자인, 공예 등 각 분야에서 전통에 기반한 창작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전통재료기법 | 전통회화에 사용된 종이와 안료의 제작과정을 이해하여 이를 새로운 창작의 매체로 개발하는 방법을 익힌다. 특히 한지와 염료의 제작 방식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전통재료가 지닌 잠재적 활용 가치를 탐색한다. |
| 현대민화 | 다양한 방식과 재료를 사용하여 창작민화를 실습해봄으로서 다양한 현대적 민화를 제작한다. |
| 현대미술의 비평과 전개 | 20세기 중반 이후, 현대미술의 전개와 이를 둘러싼 담론의 향방을 살펴보고 현대미술을 보는 시각을 기른다. |
| 문화유산학개론 | 국내외 문화유산의 개념을 이해하고, 최근 확장된 문화유산의 범위를 입체적으로 고찰한다. |
| 불교미술사 | 삼국시대부터 근현대까지의 한국 불교미술 연구의 주요 쟁점과 연구사를 살펴본다. |
| 한국회화사 | 조선시대 회화를 중심으로 다양한 화목의 발전과 양식의 변화, 회화 수집과 수장의 역사, 후원자와 화가의 관계, 예술의 사회 문화적 기능, 미술 시장과 민화의 유행 등 회화의 제작과 감상, 유통과 관련된 주요한 문제들을 탐구한다. |
| 한국고대회화사 | 고구려 고분벽화를 중심으로 한국 고대 회화의 도상과 주제, 양식을 논의를 통해 그 중요성과 의미를 살펴본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