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한국음악의 계승과 발전이라는 취지아래 전통음악의 기반을 다지고 창작음악을 발전시키는 교과과정을 통해 우수한 실기능력을 배양하고 학문적 지식 및 체계적인 이론교육을 통하여 전문성과 창의성 및 리더십을 두루 갖춘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문화 예술인을 양성하는 학과이다.
교육목표
- 전통음악과 창작음악의 균형 있는 실기교육
- 한국음악분야의 체계적인 학문적 이론교육
- 창의적인 학술연구능력과 연주지도력을 갖춘 리더십 인재 개발
- 경쟁력을 갖춘 우수한 전문 예술인 양성
- 차별화된 특성화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시스템 개발
교수진 소개
강상우 (주임교수) : 한국음악총론, 국악문헌연구, 대금, 지휘
- 원광대학교 음악박사 수료
- 국가무형문화재 종묘제례악 이수자
- 국가무형문화재 대금정악 전수자
- 영동 난계국악단 부수석 단원 역임)
- 충주 우륵국악단 악장 역임
- 신분당선 문화예술위원 역임
- 현) 한성백제 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 현) 울산시 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 현) (사)대금연구회 이사
- 현) (사)한국정악원 이사
김정준 : 문화콘텐츠기획, 공연예술경영기획, 문화예술경영세미나
- 원광대학교 국악학 박사
- 국가무형문화재 종묘제례악 이수자
- 전주교육대, 원광대 겸임교수 및 강사 역임
- 전주시립국악단, 안산시립국악단, 경기도립국악단 연주단원 및 단무장, 기획 역임
- 전주전통문화센터, 전주전통문화관 기획공연팀장 역임
- 전북도립국악원, 국립민속국악원 학예연구원 및 기획단원 역임
- 전라북도청(지방행정임기제 공무원) 역임
- 2002 FIFA World Cup Korea 세계월드컵 전주 문화행사부장 역임
- 2022년도 한국전통문화콘텐츠대상 수상
- 현) 고려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박사과정
- 현) 한국 융·복합 예술심리치료학회 이사
- 현) (사)한국축제포럼 전문위원
류재원 : 문화예술교육개론, 국악교수학습방법, 해금
- 서울대학교 음악박사
- 개인독주회 18회
- 해외공연 다수(유럽, 미국, 동남아 등)
- 정규음반 1,2집출반
- 저서: 국악찬양단 소명의자리 악보집
- 하안문화의집 관장 역임
- 서울대, 중앙대, 경원대, 부산대, 추계예대, 백석예대 강사 역임
- 현) 청운교회 늘감사찬양대 지휘자
- 현) The Calling Locus(소명의 자리) 예술감독 및 지휘자
- 현) 서울시 무형문화재 서울경기 삼현육각 이수자
우덕상 : 국악심리치료학개론, 국악교육프로그램개발, 국악교육론
-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
-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강사 역임
- 현)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의과학과 강사
- 현) 동아대학교 대학원 음악문화학과 강사
- 현) 한국융복합예술심리치료학회 총무이사
- 현) 한국국악치료협회장
- 현) 울산광역시 국악관현악단장
- 현) ㈜한국융복합예술심리치료센터 대표이사
개설 교과목
전공실기1, 2, 3, 4 (Major study) | 각 전공에 대한 실기 및 이론의 수준에 따라 신축성 있게 설정되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통하여 개개인의 음악적 표현수단, 이론의 체계화를 극대화시켜 음악활동을 도모한다. |
---|---|
국악교육론 (Korean Music educational Theory) | 국악 분야의 예술전문인인 동시에 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 사례들을 소개하여 구체적인 국악교육에 필요한 교육역량을 기른다. 이를 위하여 국악교육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와 국악교육과정의 흐름, 그리고 국악교육학 전반의 기본 이론학습과 함께 국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안목과 비전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문화예술교육개론 (Overview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자신의 예술전문성을 확장하여 문화예술교육자로서의 정체성과 책무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
한국음악총론 (Korean Music Theory) | 한국음악학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음악의 개념, 갈래, 악곡, 악기, 나아가 한국음악의 전박적인 틀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음악의 갈래를 궁중음악, 풍류계음악, 민속음악, 창작국악으로 나누고 개별 갈래의 음악 청취와 분석을 통해 이해한다. |
판소리연구 (Pansori study) | 판소리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통해 판소리의 기본 구조를 이해한다. 판소리의 기본적인 발성법을 알아보고 판소리의 조(調)와 선율구조, 장단 등에 대한 이론적학습 및 사설을 통한 국문학적 학술을 병행함으로써 판소리의 예술성과 음악적 구조, 특징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을 통해 판소리의 우수성과 미학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국악문헌연구 (Study in Korean Music Literature) | 한국음악의 문헌자료를 통한 한국음악학 연구의 기초를 다지며 고악보 및 악서 등 국악 관련 문헌을 폭넓게 다룬다. |
민속음악연구 (Study in Folk Music) | 민간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산조, 시나위를 비롯한 판소리, 민요, 사물놀이, 농악, 잡가, 가야금 병창 등과 같은 민속음악에 대하여 연구한다. |
국악교수학습방법 (Korean traditional music professor learning method) |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국악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준비, 계획, 실행(수업), 평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교수능력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전략들을 이해한 뒤, 직접 자신의 국악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여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국악교육프로그램개발 (Development of Korean traditional music programs) | 다양한 국악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이해 기반으로 국악교육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면서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국악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
문화콘텐츠기획 (Planning cultural contents) | 문화콘텐츠의 기획, 크리에이티브 전략, 창의적인 발상과 표현법을 학습하고 문제해결의 과정과 발상, 사례조사, 분석, 분류 방법, 브레인스토밍 과정 등을 실습한다. 샘플과제 등을 병행하여 기존의 사고 패턴과 그에 따르는 발상과 표현의 문제점을 해결하며, 문화콘텐츠 기획의 기초와 기획서 작성을 위한 훈련을 한다. |
공연예술경영기획 (Performing arts management planning) | 창작 작품과 라이선스 작품 등 문화예술경영이라는 큰 범주 안에서 공연기획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문화경영과 예술상품, 공연기획의 개념과 정의, 기획자의 요건, 기획자의 책임과 의무, 전문 기획자가 되는 길에 대해 알고 국내 공연예술계와 세계의 공연예술 시장의 현황을 이해하여, 공연기획 운영의 실제 마케팅과 홍보, 극장 운영, 의전행사 등의 장르별 공연기획서 작성법과 탐색을 통해 학습한다. |
국악심리치료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traditional music psychotherapy) | 소리(음악)에 반응하는 인간의 행동을 보다 깊이 관찰, 연구하여 치료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념을 확립하고 다양한 방법론과 효과를 학습한다. 음악적 성숙을 위한 음악훈련과 즉흥연주를 포함하는 창작음악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실습을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한다. 교육적 영역과 심리치료 영역 등 음악치료의 다양한 종류를 이해하고 실습하며 음악을 통한 다양한 치료방법을 학습하여 음악치료사로 성장한다. |
문화예술경영 세미나 (Seminar on Culture and Arts Management) | 자연의 반대 개념인 문명과 문화, 그 중 문화에 해당하는 사람, 공간, 시간, 미디어, 정책 등에 나타나는 다양한 문화 현상과 과제를 탐구하는 수업으로 수강생 전공과 관련된 분야에 맞는 내용을 찾아내어 문화예술경영의 현실적 과제와 함께하고, 타 장르 및 타인과의 상호소통을 하는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찾는다. |
논문지도 (Thesis) | 국악에 관련된 논문을 중심으로 고악보 분석, 음악분석, 고문헌 등을 통하여 새로운 이론을 익히고 논문 쓰는 방법 등을 배운다. |
졸업작품 | 졸업을 위한 필수과목으로서 그동안 자신이 배운 것을 발표하는 수업이다. 이에 해당하는 궁중음악, 산조, 민속음악, 창작음악 등 다양하고 각 분야의 맞는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이를 졸업 연주한다. |
교과 과정
전공 | 1학차 | 2학차 | 3학차 | 4학차 | 5학차 | 졸업 | 자격증 | |
---|---|---|---|---|---|---|---|---|
공통 | 한국 음악 | 한국음악총론 문화콘텐츠기획 전공실기 |
국악문헌연구 문화예술경영세미나 전공실기 |
문화예술교육개론 국악교육론 전공실기 |
국악교수학습방법 국악교육프로그램계발 전공실기 |
공연예술경영기획 국악심리치료개론 전공실기 |
종합시험 | (문화체육관광부 국가자격) 문화예술교육사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30시간/2학점) 지정교육기관 이수 + 자격증신청 |
학점 졸업 | 30학점 이수 | |||||||
논문 졸업 | 논문지도(P) | 논문 최종심사 | 24학점 이수 + 논문제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