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실용음악의 전반적인 분야는 대중가요, 방송, 영화, 광고 및 무대음악 등으로 대표되는 음악 산업과 모바일 및 앱기반의 디지털 음악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산업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으며 이 분야의 학제로는 보컬, 기악 등의 연주를 담당하는 퍼포밍 아트분야와 미디, 영상 및 게임 음악을 다루는 실용음악작곡 분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교육목표
현시대에 사용되고 활용되는 모든 장르와 종류의 음악을 '실용음악'으로 정의하고 기존의 이론과 연주법을 정리하는 동시에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하고 응용하는 연구에 중점을 둔다.
교수진 소개
한정석 : 주임교수
- (미)버클리음대 Berklee College of Music 졸업
- 상명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뮤직테크놀러지 전공
-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뉴미디어음악 박사수료
- '한정석의 리듬기타매뉴얼’아름출판사 출간
- 전설을 노래하다 출간(이적/김동률편)
- 울프 바케니우스(Ulf Wakenius) 재즈 기타 워크숍 감독
- 제5회, 제6회 자라섬 국제 재즈 페스티벌 워크숍 감독
- 자라섬 국제 재즈 페스티벌 메인 스테이지 공연
- 기아자동차 밴드 오브 드림즈, 광명시 가요제 본선 심사위원
- 북경대학 북대청조그룹 협력사업(2013)
- 북대청조 교육공사 케이팝스타 제작(2014)
- 중국문화교류원 케이팝스타 제작(2016)
- 중국Hylink 케이팝스타 제작(2017~2018))
- 대만알파뮤직 케이팝스타 제작(2019)
임경재
- 러시아 St. Petersburg국립음악원(지휘) 수학
- 독일 Kassel시립음악원 졸업(지휘)
- 네델란드 Masstricht 국립음악원 졸업(합창지휘)
-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공연예술경영 박사재학중
- 전) 연세대학교, 한국콘서바토리 출강
- 아름방송 초청 “울림” 출연
- 오페라 Zaide지휘(독일)
- 서유럽 지역 음악대학교수 컨퍼런스 초청 연주
- ㈜숨사운드 이사
김성수
- 한양대학교 졸업
-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실용음악 석사
- 전) 서울종합예술학교 전임교수
- 현) SM 엔터테인먼트 전속 작곡가
- H.O.T, SES, 신화,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Trax, 유영진, 장리인등 작편곡
- I'm your Girl, 아이야, 오정반합 등 스튜디오 제작곡 약 200여곡
- 동방신기 콘서트등 라이브세션 다수
- 꽃미남 연쇄 테러 사건, 하이에나 등 영화음악 드라마 음악작곡
김준성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 제42회 대종상, 제26회 청룡영화상 수상(영화음악 - 말아톤, 2005)
- 제49회 대종상 음악상 수상(광해, 왕이된 남자)
- 중앙일보 음악콩쿨 작곡부분 1위 (1994)
- 영화 음악감독 : 광해, 왕이된 남자, 말아톤, 구타유발자, 세븐데이즈, 고사, 차우, 베스트셀러, 심야의FM,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 등
- 연극음악작곡 : 행복한 나날들, 춘향아춘향아 ,오월의 신부 등 30여편
- 독립영화음악작곡 : 어느 낯선 사람들, 유리천정, 하늘색 고향 등 10여편
- 피아노 솔로 앨범 어느아침 (2002)발매
임경은
- 호원대학교,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출강
- 2009년 1집 음반 발매 [My Favorite Standards])
- 2014년 피아니스트 조윤성과의 듀오 음반인 [My Melody] 발매
- EBS 스페이스 공감
- 세종문화 회관 “천원의 행복”
- Lig 문화재단 초청 듀오 콘서트
서덕원
-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어과 학사
-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실용음악학과 석사
- 현) Jazz Trio "젠틀레인(Gentle Rain)" 리더로 활동 : 기획, Producer, 작편곡, 연주
- 현) 일본 "Pearl" 社의 Jazz 부문 Set Drum Endorsed Artist (2005- )
- 현) 미국 "Zildjian" 社의 Jazz 부문 Cymbal Endorsed Artist (2013- )
- 현) 목원대학교 작곡/재즈학부 겸임교수, 백제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 겸임교수
- "재즈 피플" 리더스 폴 Best Drummer 수상 (2011)
- 저서 "재즈 리듬" (2014, 스코어 뮤직)
- 박지혁 Trio, Interplay, 양준호 Trio, 원영조 Trio, 정성조 Quintet, 이영경 Trio, 이정식 Quartet 멤버로 활동)
- Producer : 젠틀레인 1.5집 Cinema In Jazz (2007), 2집 Second Rain (2008), 3집 Dreams (2010), 4집 Wish (2012), 5집 Home (2015)
- Recording Session : 소프라노 신영옥 6집, 윤복희 50주년 기념
개설교과목
전공실기 (Private Lesson) | 학습자와의 일대일 학습 지도를 통해 개인의 특성과 소질을 개발하고 능력을 극대화시켜 전문 음악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하고 전공과 관련한 다양한 영역에서 균형 있는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
실용음악작곡개론 (Fundamentals of Contemporary Music Composition) | 음악이론, 팝 편곡, 오케스트레이션을 중심으로 작곡에 필요한 각종 기법과 지식을 습득하여 작품 및 연주 활동에 응용하도록 한다. |
실용음악제작실습 (Contemporary Music Production) | 타인의 창작곡을 편곡하고 연주 및 미디 작업을 통해 녹음을 완성한 후 믹싱과 마스터링을 통해 최종적인 음원을 완성해 본다. 이를 통해 음원에 대한 프로듀싱 개념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익히도록 한다. 싱글프로젝트의 전초적인 작업을 통해 추후에 완성도를 높일 수 있게 되며 졸업 후의 앨범작업 등에 밑거름이 되도록 한다. |
싱글음반프로젝트 (Single-Album Project) | 상업음반 제작에 있어 필요한 단계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방법을에 대하여 연구하고 연구 결과에 따라 각 각 단계를 실습하고 결과에 대하여 토론한다. 상업음반에 준하는 결과를 갖는 음원을 제작하는 것에 이 수업의 목표로 한다. |
실용음악논문연구 (Colloquy of Contemporary Music) | 실용음악분야의 논문작성의 기본을 이해하고 체계적 논문을 작성한다. 논문을 모니터링하고 조율하여 학문적인 근거의 뒷받침과 서술적 기술을 배양하도록 돕는다. |
재즈레퍼토리 (Jazz Repertoire) | 재즈 클럽에서의 공연을 목표로 두고 실전의 연주 경험이 더욱 향상 될 수 있으며 재즈 곡들의 범위가 많이 넓어지는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
퓨전앙상블 (Fusion Ensemble) | 퓨전 장르의 곡들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실기 능력을 배양하고, 실전 GIG를 예상하여 기획자로서 또는 세션 연주자로 참가한다. 퓨전 앙상블 수업을 통하여 밴드 마스터 / 기획자의 경험과 세션 연주자로서 참여하는 다양한 결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
리듬리딩딕테이션트레이닝 (Rhythm Reading Dictation Training) | 리듬 진행의 원리와 특성을 숙지하고, 정확한 리듬 표기와 악전을 익힌다. 스윙, 라틴, 펑크, 팝, 에스닉 등의 다양한 장르에서 나타나는 리듬현상과 표현 기법을 숙지한다. |
대중음악앙상블 (Popular Music Ensemble) | 대중적이고 보편적인 장르의 곡이면서도, 본인이 추구하고 있는 음악에 확실한 음악 경험과 앙상블간의 조화로운 연구 발표를 통해 다양한 음악을 연주 하고 함께 연구 한다. |
올 댓 뮤지컬음악 (All that Musical and Music) | 뮤지컬곡의 역사의 이해와 음악종류의 분류와 학습을 통하여, 연주와 창작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 하고 이해한다. |
대중음악스타일연구 (Popular Music Style) | 대중음악 스타일별로 역사와 사용악기, 멜로디적 특징과 리듬과 그루브, 화성적 특징과 형식적 특징의 5 가지 견해로 이를 분석하여 이해함으로서 이를 자신의 음악에 응용하고 발전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
에이블톤라이브와신디사이저 (Ableton Live & Synthesizer) | 기본적인 사운드디자인의 이해와 시퀀서 소프트웨어의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사용방법을 알아감으로써 작곡가, 편곡가, 연주자로써 더욱 다양한 형태의 음악활동 및 프로패셔널한 창작활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학기말에는 자작곡 또는 기존 곡의 편곡을 통하여 3분이상의 미디곡을 제출합니다. |
로직&미디베이직 (Logic and MIDI Basic) | 시퀀서 소프트웨어의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사용방법을 알아감으로써 작곡가, 편곡가, 연주자로써 더욱 다양한 형태의 음악활동 및 프로패셔널한 창작활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학기말에는 자작곡 또는 기존 곡의 편곡을 통하여 2분이상의 미디곡을 제출합니다. |
뮤직테크놀러지 (Music Technology) | 학생들의 작품영역에 적용하여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음악 콘텐츠 산업 속에서의 창작력 및 경쟁력을 가진 음악 프로듀서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레코딩실습 (Recording Sessions) | 스튜디오의 환경에서 음악 녹음과 프로덕션 완성한다. |
보이스임프로비제이션 (Voice Improvisation) | 재즈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연주할 때 사용되는 즉흥연주를 각각 개개인이 갖고 있는 성향이나 스타일에 맞게 음악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레퍼토리앙상블 (Repertoire Ensemble) | 다양한 장르의 곡들을 본인의 관점과 스타일로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공연 준비를 통해 주체적으로 밴드를 이끌 수 있는 뮤지션쉽을 향상시킨다. |
교과 과정
전공 | 1학차 | 2학차 | 3학차 | 4학차 | 5학차 | 졸업 | ||
---|---|---|---|---|---|---|---|---|
공통 | 실용음악학 | 실용음악세미나 실용음악작곡개론 전공실기 |
실용음악세미나 실용음악제작실습 전공실기 |
실용음악제작실습 전공실기 |
싱글음반프로젝트 (학점졸업) 실용음악논문연구 (논문졸업) 전공실기 |
싱글음반프로젝트 (학점졸업) 실용음악논문연구 (논문졸업) 전공실기 |
종합시험 | |
재즈레퍼토리, 퓨전앙상블, 리듬리딩딕테이션트레이닝, 대중음악앙상블, 재즈및팝피아노실습, 올댓뮤지컬음악, 대중음악스타일연구, 에이블톤라이브와신디사이저, 로직&미디베이직, 뮤직테크놀러지,레코딩실습, 보이스임프로비제이션, 레퍼토리앙상블 | ||||||||
학점 졸업 | 싱글음반프로젝트 | 졸업작품심사 | 30학점 이수 | |||||
논문 졸업 | 실용음악논문연구1 | 실용음악논문연구2 | 논문 최종심사 | 24학점 이수 + 논문제출 |
||||
논문지도(P) |